2) 한국과 일본의 2차 시장 현황
– 한국
○ 불법 유통 시장의 확대로 인한 홈비디오 시장의 붕괴
: 홈 비디오(VHS/DVD) 시장을 불법 다운로드 시장이 대체한 데에 크게 기여함. 2006년 기준 홈비디오의 전체매출에서 불법복제로 인한 피해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88%에 이르며, 전체 영화산업 매출
초기 희소성에 대한 욕구가 붐을 조성
무분별한 작품의 대량유입
작품의 변별성 및 기대감 저하
호기심 및 욕구의 저하
팬들의 세분화, 관객들의 세분화
5.1.1 2차 시장 이란?
: 2차 시장 (부가 판권 시장)은 공연, 영화, 방송 프로그램 등의 문화 상품을 극장 상영, 본 공연, 본 방송 등을 통해
한류 수용 국가들의 한류 현상과 해외시장 현황 분석 등을 통해 한류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각 국가가 추진해 온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전략을 살펴보고, CSF(Critical Success Factor)모델을 통해 주요 성공・실패 사례를 분석한 후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으로써 향후 한류의 지속
일본, 중국)
●3차 관객 : 가족 층
(남녀노소 온 관객과 무대가 교감하면서 같이 호흡하고 즐기는 기상천외한 공연)
Positioning
PMC는 주로 매니아를 대상으로 하는 작가주의 관점의 순수예술 극과는 달리 처음부터 일반관객을 대상으로 하고, 관객의 욕구와 만족도를 의식해 만든 대중극으로서의 성격
가지고 있는 고유의 느낌을 좋아하는 중국의 특정층은 여전히 매니아 층으로 남을 것으로 볼 수 있다. 2008,5.2 진행된 부산대학교 예술문화영상학과 <현대 미학의 동향과 쟁점> 수업 토론 내용 정리.
2) 일본
1980년대 이후 조용필, 계은숙, 김연자 등 한국 대중가수들의 활동을 통해서 한류의 기반
진출은 그 자체로 인한 경제적인 이익보다 더 큰 파급효과를 가져온다. 국가의 이미지를 바꿀 수 있으며 다른 제품의 해외 진출 시에도 큰 효과를 발휘한다. 중국에서의 한류열풍 이후 중국시장에서 한국제품의 매출이 크게 늘어났으며, 보아의 성공으로 일본에서 한국인에 대한 인식이 크게 바뀐 것이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중국보다 늦게 한류열풍이 불기 시작한 일본의 경우는 더더욱 그렇다. 국제적인 친선과 교류를 통한 상호이해에 바탕을 둔 국제인으로서, 세계화 시대에 어떻게 하면 한류가 일회성 바람으로 끝나지 않고 한일 양국의 대중문화교류가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교류로 이어갈 수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미국 등으로 케이팝 열기가 확산되고 있는 것. 세계 청소년들이 한국의 아이돌 그룹과 멤버 이름을 줄줄이 꿰고 있고, 노래뿐 아니라 안무까지 능숙하게 따라하고 있다. 일본과 미국 등 선진 음악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활동하는 아이돌도 늘어나
있다는 기사는 우리문화의 힘이 더욱 커짐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원래 대중가요를 비롯해, 여러 가지 음악에 관심이 많았던 나로서는, 프랑스의 한류기사가 더욱 반가웠고, 이번 기회를 통하여 음악을 중심으로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아메리카, 전세계로 퍼져나가는 한류를 조사해보고 한다.
분석을 통한 SM의 해외시장진출 성공요인
2) SM ENTERTAINMENT의 STP 연구
① Segmentation
세련된 J-pop에 빠진 10대 여성&남성, 일본 연예인보다 보다 자상하고 외모적인 아름다움이 부각되는 햔류 스타에 대한 wannabe를 가진 20대 여성&남성, 특정 스타가 나오는 드라마 및 영화를 통해 한류에 빠진 30~50대